쥬벤
행복한 하루 되시길~!
작품 사진이란?

반응형


-작품사진이란? 

 카메라를 어지간히 배우고 나면 무언가 작품사진이라는 것을 한번 찍어 보고 싶어나 무엇을 찍어야 작품이 될지 몰라 전전긍긍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무엇을 찍어야 하는지를 결정지으려면 우선 작품사진이란 무엇인가를 확실히 알아야 답이 나올 것이다. 흔히 집에서 찍는 일반사진과 작품사진은 어떻게 다른가?

예를 들어 똑같은 그릇이라도 우리가 흔히 식기로 쓰는 보통그릇이 있고 장식장 위에 올려놓고 그 유연한 선과 색 등을 즐기며 감상하는 종류의 그릇이 있다.

똑같은 그릇을 물건을 담기 위해 기계로 찍어내듯이 만들어 내는 사람이라면 보통 기술자라고 부른다. 물론 이런 기능공들도 한가지 작업을 오랫동안 하다보면 아주 숙달되어 더욱 멋지게 만들어 낼 수는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런 기능공이 만들어낸 그릇은 애초부터 목적이 틀린 그릇일 것이다. 그러나 조금은 엉성한 그릇이라도 처음부터 목적을 어떤 미적인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것에 둔 그릇이라면 우리는 그 그릇을 작품이라고 부른다. 이런 그릇은 물건을 담기 위한 것이기보다는 자기 작품세계의 표현 방법에 더욱 치중해 있는 것이다.

수석 하는 분들을 예로 든다면, 우연히 굴러다니는 돌멩이에 감흥을 느껴 그 돌을 가지고 무엇을 표현하고자 거기에 걸맞은 좌대와 손질을 곁들여 내어놓았다면 그 돌은 이제 돌이 아닌 그 사람의 혼이 깃들인 작품이 되는 것이다.

만일 그 돌에 의미를 부여해 준 그 사람이 없었다면, 또는 그 사람이 그 돌의 아름다움은 알았으나 의미를 부여해 줄 수 있는 능력이 못 되었다면 그 돌은 영원히 돌로만 남아 있었지 작품화되지 못하였을 것이다.

이와 같이 우리 사진인들도 쉴새 없이 흘러 지나가는 우리 일상들 중에 어느 한 순간을 선택하여 의미를 부여해 가며 표현하고, 창작을 하기 위한 몸부림을 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그 어렵게 선택한 것이 작품이 되기 위해서는 적당한 조건이 구비되어야 그 가치가 인정된다. 수석을 하는 분이라면 우선 그 돌의 석질이 좋고 나쁨을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하고 그 돌을 더욱 돋보이게 하기 위해 그 돌을 놓을 방향과 좌대를 선택하듯이 사진인은 자기가 선택한 것의 가치를 판단할 수 있어야 하고 그것을 더욱 돋보이게 하기 위한 여러 수단을 강구해야 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지금까지 어떤 사진들이 작품으로 남아 있는지 즉 어떤 것들이 사진을 작품으로 만들어 주는 요인이 되는지 알아보고 여러분의 작품활동에 응용해 보기로 하자.


1. 강한 내용의 작품

일단 내용이 강한 작품은 구성이 조금 약하더라도 충분히 그 값을 하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무엇보다도 내용은 그 작품의 질을 판단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이라 할 수 있는 것이다. 사진의 특성인 기록성, 전달성, 사실성 등이 잘 나타나면서 인간의 희로애락이 담겨져 있는 내용이라면 좋은 내용의 작품이 되는 것이다.


2.더욱 강하게 표현하려는 테크닉

그러나 그 내용을 좀 더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서는 또 다른 여러 방법의 사진적인 요소들이 첨부되어야 하며 자기만의 개성적인 작품을 만들기 위해서는 독특한 자기만의 표현방법이 병행되어야 한다.

크게, 카메라의 조작방법이나 위치를 달리하여 변화를 주는 방법과 필름의 인화, 현상에서 변화를 줄 수 있는 방법으로 나눌 수가 있다. 이렇게 이야기하면 그 표현방법이란 것이 굉장히 광범위한 것 같은 생각이 들겠지만 조목조목 따져 보면 내가 가지고 있는 카메라로 사진에 변화를 줄 수 있는 방법들은 사실 몇 가지 되지 않는다.



상황선택에 따라 변화를 줄 수 있는 요인

  1.주제의 선택에 따른 변화
  2.부제의 선택에 따른 변화
  3.배경의 선택에 따른 변화
  4.빛의 선택에 따른 변화
  5.구도의 선택에 따른 변화


 카메라로 변화를 줄 수 있는 요인

  1.렌즈를 이용한 화각의 변화
  2.조리개를 이용한 심도의 변화
  3.셔터를 이용한 동감의 변화
  4.노출을 이용한 밝기의 변화
  5.초점면을 이용한 이미지의 변화
  6.필터나 액세서리를 이용한 변화
  7.플래시를 이용한 보조광의 변화
  8.필름의 선택에 따른 이미지 변화


 이상의 13가지 변화요인에 의해서 대부분의 사진작품이 만들어지고 그 나머지는 현상과 인화에서 좌우된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촬영을 나갔다가 흥미로운 것을 발견하고도 막상 접근하려면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몰라 포기해 버리고 마는 경우가 있을 것이다. 이럴 때에 위의 변화요인들을 하나하나 되짚어 보며 생각한다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반응형
이 블로그의 광고는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