쥬벤
행복한 하루 되시길~!
Windows XP 서비스 팩 3 개요

반응형

 

Windows XP 서비스 3 개요


요약

Windows® XP SP3(서비스 3)에는 Windows XP 고객의 시스템에 최신 업데이트를 적용하기 위해, 이전에 발표된 모든 Windows XP 업데이트와 가지 새로운 업데이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Windows XP SP3 Windows XP 성능을 크게 변경하지 않습니다. 백서에서는 Windows XP SP3 새로운 기능과 서비스 팩을 배포하는 방법을 요약합니다.



   

백서는 정보 제공을 위해서만 제공됩니다. MICROSOFT 문서에서 어떠한 명시적이거나 묵시적인 보증도 하지 않습니다.

해당 저작권법을 준수하는 것은 사용자의 책임입니다. 저작권에서의 권리와는 별도로, 이 설명서의 어떠한 부분도 Microsoft의 명시적인 서면 승인 없이는 어떠한 형식이나 수단(전기적, 기계적, 복사기에 의한 복사, 디스크 복사 또는 다른 방법) 또는 목적으로도 복제되거나, 검색 시스템에 저장 또는 도입되거나, 전송될 수 없습니다.

Microsoft가 이 설명서 본안에 관련된 특허권, 상표권, 저작권 또는 기타 지적 재산권 등을 보유할 수도 있습니다. 서면 사용권 계약에 따라 Microsoft로부터 귀하에게 명시적으로 제공된 권리 이외에, 이 설명서의 제공은 귀하에게 이러한 특허권, 상표권, 저작권 또는 기타 지적 재산권 등에 대한 어떠한 사용권도 허여하지 않습니다.

ⓒ 2008 Microsoft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Microsoft, Windows, Windows Server, Windows Vista, Windows Live, OneCare, MSDN Windows 로고는 미국, 대한민국 /또는 기타 국가에서의 Microsoft Corporation 등록 상표 또는 상표입니다.

여기에 인용된 실제 회사와 제품 이름은 해당 소유자의 상표일 수 있습니다. Microsoft Corporation • One Microsoft Way • Redmond, WA 98052-6399 • USA

목차

소개    3

서비스 3 내용    4

이전에 발표된 기능    5

새로운 기능 및 향상된 기능    6

Windows XP SP3 배포    10

요약    11

소개

Microsoft Windows 운영 체제의 성능, 보안 안정성을 지속적으로 높이기 위해 노력합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Microsoft Microsoft 고객과 파트너가 보고한 문제를 해결하는 업데이트, 픽스 기타 향상 기능을 개발합니다.

Microsoft 이러한 업데이트와 향상 기능을 고객이 더욱 쉽게 얻을 있도록 정기적으로 하나의 패키지로 통합하여 모든 Windows 고객이 사용할 있게 합니다.

이러한 패키지를 서비스 이라고 합니다.

Windows XP SP3(서비스 3)에는 보안 업데이트 핫픽스를 비롯하여 이전에 발표된 모든 Windows XP 업데이트가 포함됩니다. 또한 선택적 대역 (out-of-band) 릴리스와 새롭게 향상된 가지 기능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으로 운영 체제에 대한 사용자 경험이 크게 변경되지는 않습니다.

Windows XP SP3 아직 Windows XP 배포 중인 고객에게 새로운 기준을 제공합니다. 기존 Windows XP 설치 환경의 고객은 Windows XP SP3을 사용하면 Windows Update 사용할 때 개별 업데이트를 받지 않아 누락된 업데이트를 설치할 있습니다.

고급 보안 관리 기능을 제공하는 운영 체제는 Windows Vista이지만, 지금 즉시 Windows Vista 업그레이드할 없는 PC 경우에는 Windows XP SP3 통해 사용 가능한 모든 업데이트를 설치하고 NAP(네트워크 액세스 보호) 비롯한 새로운 가지 Windows Server 2008 기능을 활용할 있습니다.

백서에서는 Windows XP SP3 새로운 기능에 대해 설명하고, 고객이 서비스 팩을 배포할 있는 방법을 간략하게 설명합니다.



서비스 팩3의 내용

Windows XP SP3에는 보안 업데이트와 핫픽스 선택적 대역 (out-of-band) 릴리스를 비롯하여 이전에 발표된 모든 Windows XP 업데이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서비스 팩에는 MMC(Microsoft® 관리 콘솔) 3.0, MSXML6(Microsoft Core XML Services 6.0) 등과 같이 이전에 업데이트로 발표된 기능이 들어 있습니다.

Microsoft XP SP3 통해 Windows Vista 같은 최신 Windows 버전의 주요 기능을 Windows XP 추가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Windows XP SP3에는 Windows Internet Explorer 7 포함되지 않지만, Internet Explorer 6 Internet Explorer 7에 대한 업데이트가 모두 포함되어 있으므로 중에서 컴퓨터에 어떤 버전이 설치되어 있든 업데이트됩니다. Internet Explorer 7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보려면Internet Explorer 홈 페이지를 방문하십시오.

중요한 가지 예외 사항은 Windows XP 사용하는 조직이 Windows Server® 2008 운영 체제의 새로운 기능을 이용할 있도록 NAP(네트워크 액세스 보호) SP3 포함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기술 자료 문서 936929에는 Windows XP SP3 포함된 업데이트와 관련된 그 밖의 모든 기술 자료 문서가 나와 있습니다. 다음 섹션에서는 Windows XP SP3 포함된 기능에 대해서도 간략하게 소개합니다.

이전에 발표된 기능

1에서 설명하는 기능은 이미 Windows XP에서 독립 실행형 업데이트로 사용할 있습니다. 그러나 시스템 관리자는 이러한 업데이트를 각각 설치하도록 선택해야 합니다. Windows XP SP3에는 기본적으로 해당 업데이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1. 이전에 발표된 기능

 

기능

설명

관리

MMC 3.0

MMC 3.0 여러 도구 사이에서 공통적인 탐색, 메뉴, 도구 모음 워크플로를 제공하여 Windows 일상적인 시스템 관리 작업을 통합하고 단순화하는 프레임워크입니다. 기능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Microsoft 기술 자료 문서 907265 참조하십시오.

MDAC

MSXML6

MSXML6을 통해 안정성과 보안을 더욱 높이고 XML 1.0 XML 스키마 1.0 W3C 권장 사항을 더욱 엄격하게 준수할 있습니다. 또한 이 기능에서는 System.XML 2.0과의 호환성을 제공합니다.

MSI

Microsoft Windows Installer 3.1 v2(3.1.4000.2435)

Windows Installer 3.1 Microsoft 2004 9월에 발표한 Windows Installer 3.0에 대한 부분 업데이트입니다. Windows Installer 3.1에는 새로운 기능 및 향상된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Windows Installer 3.1에서는 Microsoft Windows Installer 3.0에서 발견한 가지 문제점을 해결합니다. 기능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Microsoft 기술 자료 문서 893803 참조하십시오.

네트워킹

BITS(Background Intelligent Transfer Service) 2.5

BITS 2.5 Microsoft System Center Configuration Manager 2007 Windows Live OneCare에서 필요합니다. BITS 2.5를 사용하면 보안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를 전송하는 데 BITS 사용할 경우 유연성도 향상됩니다. BITS 2.5 대한 자세한 내용은 Microsoft 기술 자료 문서 923845 참조하십시오.

Windows Server 2003 Windows XP IPSec 단순 정책 업데이트

업데이트를 사용하면 IPSec 필터를 만들고 유지 관리하는 일이 간소화되어 서버 도메인 격리 배포에 필요한 필터 수가 줄어듭니다. 업데이트에서는 명시적 네트워크 인프라 허용 필터가 필요 없으며 향상된 대체 기능으로 동작을 삭제할 있습니다. 이전에 발표된 업데이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Microsoft 기술 자료 문서 914841 참조하십시오.

DIMS(디지털 ID 관리 서비스)

도메인에 가입한 컴퓨터에 로그온한 사용자는 DIMS를 통해 응용 프로그램 서비스에 대한 모든 인증서와 개인 키에 자동으로 액세스할 있습니다.

PNRP(피어 이름 확인 프로토콜) 2.1

업데이트를 사용하면 PNRP 사용하는 Windows XP SP3 기반 프로그램에서 PNRP 사용하는 Windows Vista 프로그램과 통신할 있습니다. 이전에 발표된 업데이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920342 참조하십시오.

원격 데스크톱 프로토콜 6.1

RDP(원격 데스크톱 프로토콜) 터미널 서버와 터미널 서버 클라이언트 간의 통신에 사용됩니다. RDP TCP 내에 캡슐화되고 암호화됩니다. 업데이트는 Windows XP 실행 중인 컴퓨터와 Windows Vista 실행 중인 컴퓨터 간의 통신을 더욱 원활하게 만듭니다. RDP 대한 자세한 내용은 기술 자료 문서 186607 참조하십시오. RDP 6.1 대한 자세한 내용은 기술 자료 문서 951616 참조하십시오.

WPA2(Wi-Fi 보호 액세스 2)

Windows XP 대한 업데이트에서는 IEEE 802.11i 표준에서 파생된 최신 표준 기반 무선 보안 솔루션인 WPA2 지원합니다. 업데이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Microsoft 기술 자료 문서 893357 참조하십시오.

새로운 기능 및 향상된 기능

2에서는 Windows XP SP3 더욱 중요한 변경 내용 가지를 설명합니다. 거의 예외 없이 Microsoft SP3 통해 최신 Windows 버전의 새로운 기능을 Windows XP 추가하지 않습니다. 앞서 설명한 대로, 이에 대한 한 가지 예외는 Windows XP 실행하는 조직이 Windows Server 2008 새로운 기능을 이용할 있도록 NAP Windows XP 추가된 것입니다.

Windows XP SP3 관련된 기술 자료 문서 목록은 기술 자료 문서 936929 참조하십시오.

2. 새로운 기능 및 향상된 기능

 

기능

설명

네트워킹

"블랙홀" 라우터 검색

Windows XP SP3에는 자동으로 패킷을 삭제하는 라우터를 검색하는 향상된 블랙홀 라우터 검색 기능이 포함되어 있으며, 기본적으로 기능은 설정되어 있습니다.

NAP(네트워크 액세스 보호)

NAP Windows Vista, Windows Server 2008 Windows XP SP3 내장된 정책 적용 플랫폼입니다. NAP 사용하여 시스템 상태 요구 사항을 준수하면서 네트워크 자산을 더욱 효과적으로 보호할 있습니다. NAP 사용하면, 사용자 지정된 상태 정책을 만들어 액세스나 통신을 허용하기 전에 컴퓨터 상태를 확인하고, 규격 컴퓨터를 자동으로 업데이트하여 지속적인 규격 준수를 보장할 있습니다. 또한 비규격 컴퓨터가 규격을 준수할 때까지 비규격 컴퓨터의 사용을 제한된 네트워크로 제한할 수도 있습니다. NAP 대한 자세한 내용은 네트워크 액세스 보호: 질문과 대답 참조하십시오.

 

CredSSP 보안 서비스 공급자

CredSSP Windows XP SP3에서 SSPI(보안 서비스 공급자 인터페이스) 통해 새롭게 제공되는 SSP(보안 서비스 공급자)입니다. CredSSP를 사용하면 응용 프로그램을 통해 클라이언트(클라이언트 쪽 SSP 사용)에서 대상 서버(서버 쪽 SSP 사용) 사용자의 자격 증명을 위임할 있습니다. Windows XP SP3 클라이언트 쪽 SSP 구현만 관련되며 현재 RDP 6.1(TS)에서 사용되고 있지만, Vista / LH Server에서 동일한 서버 쪽 구현을 실행하는 응용 프로그램과 상호 작용하기 위해 클라이언트 쪽 SSP 사용하려는 타사 응용 프로그램에서도 Windows XP SP3 사용할 있습니다.

Microsoft 다운로드 센터에서 SSP 기술 사양 확인할 있습니다.

Windows XP SP3에서 CredSSP 기본적으로 설정 해제되어 있습니다. 관리자가 다음 레지스트리 키를 수정하면 CredSSP 사용할 있습니다.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Lsa]

REG_MULTI_SZ 유형의 "Security Packages" 값에서 이미 존재하는 SSP 관련 데이터에 "tspkg" 추가합니다.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SecurityProviders]

REG_SZ 유형의 "SecurityProviders" 값에서 이미 존재하는 SSP 관련 데이터에 "credssp.dll"을7 추가합니다.

보안

설명적인 보안 옵션 사용자 인터페이스

이제 Windows XP SP3 보안 옵션 제어판에서는 설정에 대해 더욱 자세하게 설명하는 텍스트를 제공하며 잘못된 설정 구성을 방지합니다. 그림 1에서는 새로운 기능의 예를 보여 줍니다.

그림 1. 보안 옵션 설명 텍스트

관리자 서비스 정책 항목에 대해 강화된 보안

Windows XP SP3 System Center Essentials에서 모든 정책 인스턴스에는 기본적으로 관리자 서비스 항목이 제공됩니다. 또한 인증 클라이언트 가장 사용자 권한에 대한 사용자 인터페이스에서는 설정을 제거할 없습니다.

Microsoft 암호화 모듈

X.509 인증서 확인에서 SHA2 해싱 알고리즘(SHA256, SHA384 SHA512) 구현하고 지원합니다. 이는 암호화 모듈 rsaenh.dll 추가되었습니다.

XP SP2 암호화 모듈 Rsaenh.dll/Dssenh.dll/Fips.sys FIPS 140-1 사양에 따라 인증되었습니다. FIPS(Federal Information Processing Standard) 140-1 표준이 FIPS 140-2 대체되었습니다. 새로운 이 표준에 따라 해당 모듈이 확인 인증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Microsoft 커널 모드 암호화 모듈 참조하십시오.

설치

Windows 정품 인증

Windows Server 2003 SP2 Windows Vista에서와 같이, 이제 사용자는 Windows XP SP3 전체 통합 설치 과정에서 제품 키를 제공하지 않고서도 운영 체제 설치를 완료할 있습니다. 운영 체제에서 나중에 정품 인증 혜택 프로그램의 일부로 제품 키를 입력하도록 사용자에게 요구합니다.

이전 서비스 팩의 경우와 같이, Microsoft Update 통해 제공되는 업데이트 패키지를 사용하여 Windows XP SP3 설치할 경우에는 제품 키가 요청 또는 요구되지 않습니다.

참고 Windows XP SP3 Windows 정품 인증 변경 내용은 Windows Vista KMS( 관리 서비스) 관련 없습니다. 업데이트는 통합 소스 미디어로부터 운영 체제를 설치하는 경우에만 적용됩니다. 업데이트는 설치 미디어에만 적용되며, Windows XP에서 정품 인증이 수행되는 방법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Windows XP SP3 배포

Windows XP SP3 Windows Update Microsoft 다운로드 센터 통해 사용할 있습니다. 이 서비스 팩은 볼륨 라이센스 고객, TechNet 구독자 MSDN® 구독자에게도 제공됩니다. Windows Update를 통하는 경우 다운로드 크기는 컴퓨터 구성에 따라 달라지지만 일반적으로 70MB입니다. 다운로드 센터를 사용할 경우 다운로드 크기는 580MB입니다.

기본적으로 Windows XP SP3 배포는 Windows XP SP1 SP2의 경우와 같은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 SP3 누적 서비스 팩이므로, 사용자는 Windows XP SP1 또는 SP2 설치된 컴퓨터에 SP3 설치할 있습니다.
  • Windows XP SP3에서는 Windows XP 초기 릴리스에서 지원했던 언어를 동일하게 지원합니다.
  • 어떤 버전의 Windows XP SP1 또는 SP2에서든 SP3 업데이트 패키지를 실행할 있습니다. 예를 들어 Windows XP Media Center Edition SP1 실행 중인 컴퓨터에서 SP3 업데이트 패키지를 실행할 있습니다. XP Embedded 버전은 예외입니다.
  • Windows XP SP2와 비교해서 시스템 관리자용 도구와 지침은 기본적으로 변경되지 않았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Microsoft TechNet Windows XP Professional 배포 Windows XP 서비스 2 배포 정보 참조하십시오.
  • Microsoft Systems Management Server 2003, Microsoft System Center Configuration Manager 2007 또는 타사 솔루션을 사용하여 SP3 배포할 있습니다. 배포 과정은 기본적으로 변경되지 않았습니다.

Windows XP SP3 Windows XP x86 버전에만 사용할 있습니다. Windows XP x64 버전은 Windows Server 2003 SP2에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Windows Server 2003 서비스 2 참조하십시오.

요약

Windows XP SP3 이전에 발표된 모든 성능, 보안 안정성 업데이트를 통합하여 제공합니다. 또한 제한된 수의 새로운 기능 및 향상된 기능을 제공하지만, Windows XP 성능을 크게 변경하거나 최신 Windows 버전의 기능을 Windows XP 적용하지는 않습니다. Windows XP SP3 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아직 Windows XP 배포 중인 고객에게 새로운 기준을 제공하여 개별적으로 업데이트를 적용하는 번거로움을 피할 있게 합니다.
  • 사용자가 자동 업데이트를 사용하면서 개별 업데이트를 받지 않아 누락된 업데이트를 제공하고, Windows Update 통해서는 사용할 없었던 업데이트를 제공합니다.

고급 보안 및 관리 기능을 제공하는 운영 체제는 Windows Vista이지만, 지금 즉시 Windows Vista로 업그레이드할 수 없는 PC의 경우에는 Windows XP SP3을 통해 사용 가능한 모든 업데이트를 설치하고 NAP(네트워크 액세스 보호)를 비롯한 새로운 몇 가지 Windows Server 2008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Windows XP SP3 대한 자세한 내용은 Windows XP 서비스 참조하십시오.

반응형
이 블로그의 광고는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