쥬벤
행복한 하루 되시길~!
부산 김해공항 리무진 버스 안내

반응형

공항 이용할 일이 있어 리무진 버스 정보를 뒤져봤는데.. 이거 원 정보 찾기가 힘들어서 ㅡㅡ;; 
개인적으로 이렇게 정보 찾기도 힘들고.. 부산시홈페이지나 김해공항 홈페이지에는 달랑 몇줄의 안내만 되어 있기 때문에 정확한 정보를 찾기가 힘들어 어려움을 격는분들이 많은것 같고 이용률도 떨어지게 되는것 같습니다.
그리고 차안에서 틀어주는 재미없는 홍보영상.. (부산시에서 만들었겠죠?) 소리도 안나왔던걸로 기억합니다만.. 
외국인들이 보면 뭐라할지.. 부끄럽더군요..

아래 정보 출처: 위키피디아
--------------------------------------------------

부산 김해공항리무진 1번 노선

기종점
기점 : 부산광역시 강서구 대저2동 (김해국제공항)
종점 : 부산광역시 동구 초량동 (부산역)

노선 안내

부산역 방향

국제선국내선→ [낙동대교] → [구덕터널] → 구덕운동장 → 서구청 → 남포동 → 연안여객부두 → 중앙동 → 부산역(회차·운행종료)

김해공항 방향

부산역 → 코모도호텔 → 토요코인 → 중앙동 → 부산데파트 → 남포동 → 서구청 → 동아대부속병원 → [구덕터널] → [낙동대교] → 국제선국내선(운행종료)

노선의 특징

  • 대한항공 시절부터 운행되었을 정도로 유서 깊은 노선이다. 초창기 때는 대한항공이 운행하였으나 대한항공이 부산에서 공항리무진 사업을 철수한 이후 운영회사 변경을 거듭해왔다. 공항리무진 회사가 운영하다가 가야강남고속으로 변경되었다. 계통이 분리되기 전에는 김해공항동서고가도로 → 서면 롯데호텔 → 국제호텔 → 부산역 → 남포동 → 구덕운동장김해공항으로 순환 운행되었다. 한때 계통이 1-1번(김해공항동서고가도로↔서면 롯데호텔)과 1-2번(김해공항↔남포동↔부산역)으로 분리 운행된 적도 있었고 만성적자로 인해 폐선된 적도 있었다.
  • 2008년 4월태영공항리무진이 사업자로 선정되면서 본 노선이 다시 개통되었다. 부산광역시의 정책노선 중 하나로 이 때 전차량 유니버스 스페이스 럭셔리 우등형 차량을 도입했다.
  • 상대적으로 비싼 요금 탓에 주 이용고객이 부산에 사업차 온 사람과 관광하러 온 사람 등 고급 승객들과 외국인들이다. 영도ㆍ충무동ㆍ동대신동 등 인근 주민들도 가끔 이용하나 이런 경우는 상당히 드물다. 현재 공항리무진 1번 이용승객은 1~3명이 대부분이며 빈차로 운행하는 경우도 있다. 최근 부산광역시의 택시 요금이 인상되면서 이용객이 조금 늘어났지만 만성적인 적자를 면하지는 못하고 있다. 태영공항리무진 업체 적자의 60~70%를 차지하는 노선이다.
  • 만성 적자로 인해 감차 또는 폐선설이 나돌고 있다.[1].
  • 부산의 모든 노선버스를 통틀어 보수동 복개도로(영락교회 ~ 흑교사거리)를 단독 통과한다.
  • 공항에서 부산역으로 갈 때는 중앙동에서 부산역으로 직통하나 부산역에서 공항으로 갈 때는 코모도호텔에 들어갔다 나오기 때문에 이용에 주의하기 바란다.
  • 교통카드 이용이 불가능한 노선이며, BIMS가 적용되지 않으므로 이용에 주의를 요한다.

요금

전구간 ₩5,000원, 소아 ₩3,000원
※ 중ㆍ고생 할인 없음.







부산 김해공항리무진 2번 노선
김해국제공항을 출발하여 해운대해수욕장까지 운행한다.

기종점


첫차, 막차시간

  • 첫차 한화리조트 출발 5:10, 김해국제공항 국내선 청사 출발 7:10
  • 막차 한화리조트 출발 19:50, 김해국제공항 국내선 청사 출발 21:40

노선

해운대 방향 김해국제공항 국제선 청사 → 김해국제공항 국내선 청사 → 남천동(대남교차로) → 남천동(금련산역 5번출구) → 수영교차로(고용지원센타) → 센텀호텔 → 벡스코(BEXCO)
편도 순환 구간 벡스코 → 올림픽요트경기장 → 한화리조트 → 현대하이페리온 삼거리 → 웨스틴조선비치호텔 → 그랜드호텔 → 노보텔엠베서더호텔 → 파라다이스호텔 → 팔레드시즈리조트 → 장산역(5번출구) → 해운대백병원 → 동부아파트 → 대림아파트 → 수비삼거리 → 벡스코(BEXCO)
김해국제공항 방향 벡스코(BEXCO)(홈플러스 센텀시티점) → 센텀호텔 → 수영교차로(센텀병원앞) → 남천동(금련산역 6번출구) → 남천동(대남교차로, 영천손한방병원) → 김해국제공항 국제선 청사 → 김해국제공항 국내선 청사


도시철도 환승 안내

정류장
해운대 방향 김해공항 방향
출입구 정류장 출입구 정류장
남천역 3번 남천동(대남교차로) 4번 남천동(대남교차로)
금련산역 5번 금련산역 6번 금련산역
수영역 9번 수영교차로 6번 수영교차로
센텀시티역 1번 벡스코(BEXCO) 2번 벡스코(BEXCO)
시립미술관역 2번 굳팀메디컬센터
해운대역 4번 해운대역
장산역 5번 장산역

노선의 특징

  • 대한항공 시절부터 운행되었을 정도로 유서 깊은 노선이다. 초창기 때는 대한항공이 운행하였으나 대한항공이 부산에서 리무진버스 사업에서 철수한 이후 운영회사 변경을 거듭해왔다. 태영공항리무진으로 운영회사가 변경되기 이전에는 가야강남고속이 운영했다.
  • 전차량은 우등형 좌석 배치를 하고 있는 유니버스 스페이스 럭셔리로 운행한다.
  • 좌석버스와 비교하면 상대적으로 요금이 비싸지만 동서고가도로를 통하여 남천동과 해운대를 빠른 시간에 연결할 수 있는 장점을 갖추고 있다.
  • 87번과 더불어 단독운행구간을 많이 가진 노선 중 하나이다. 부산의 모든 노선버스를 통틀어 동서고가도로 감전IC ~ 황령산IC를 단독 통과하나 동서고가도로 정체가 극히 심할 경우 다른 도로로 우회하여 김해국제공항으로 향한다.
  • 기ㆍ종점이 유사한 307번에 비하면 정류장 수는 적지만 동서고가도로와 수영로 수영로타리에서 대남삼거리까지를 지난다. 리무진이 운행하는 목적상 해운대 특급호텔에 모두 정차한다.
  • 웨스틴조선비치호텔, 그랜드호텔, 노보텔엠베서더호텔, 파라다이스호텔은 호텔 로비에서 정차한다.
  • 교통카드 이용이 불가능하며, 환승제 적용과 BIMS가 적용되지 않는다. 정류장 부근의 상점이나 버스 내에서 승차권을 구입할 수 있다.
  • 2009년 8월 1일부터 정류장이 늘어나고 노선이 연장되어 해운대 신시가지에 있는 장산역까지 연장되었다.

요금

전구간 성인 ₩6,000, 소아 ₩3,500
※ 중ㆍ고생 할인 없음.


반응형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