쥬벤
행복한 하루 되시길~!
2010년 일식 - 1월 15일 금환일식 (국내 부분일식)

반응형


올해는 1월 15일에 금환일식과 7월 12일에 개기일식이 있을예정이다.
1월 15일의 금환일식은 중앙아프리카에서 시작돼 인도양을 건너 인도남단과 미얀마, 중국 남동부 지역을 거쳐 산둥반도에서 끝난다. 우리나라에서는 금환식은 볼수 없고 해가지기전 부분일식만 관측 가능하다.

7월12일 개기일식은 남태평양의 섬들을 지나 칠레와 아르헨티나에서 끝난다.
특히 개기일식에는 거대 석상 모아이로 유명한 이스터섬이 포함되어 있다.


금환식 모습




1월 15일 금환일식 (국내 부분식)

이번일식은 우리나라 시간으로 15일 오후 1시 5분에 중앙아프리카 공화국에서 시작된다.
금환식 최대시각은 오후 4시 6분이며, 우리나라에선ㄴ 이로부터 약 35분 후인 오후 4시41분 부터 해의 아랫부분이 달에 조금씩 가려지는 부분식이 시작된다. 이날 해가 지는 시각은 오후 5시 37분으로 과측가능한 최대 식분은 약 0.7이며, 이는 광구(눈에보이는 해의 표면)의 약 60%에 해당하는 면적이 달에 의해 가려지는 것이다.

해와 달의 겉보기 크기는 거의 같기 때문에 달이 완전히 해를 가리는 개기 일식이 일어난다. 그런데 지구나 달의 공전궤도는 타원이어서 해와 달의 겉보기 크기는 조금씩 변한다.

금환일식은 달의 겉보기 크기가 해의 겉보기 크기보다 작아서 달이 해 전체를 가리지 못하고 달 주위로 광구가 고리모양으로 보이는 것이다. 이날 달의 겉보기 크기는 약 29.5'로 태양의 32.5' 의  91% 크기이며, 금환식일때 식분은 0.919로 가려지는 광구의 면적은 약 85%이다.


1월 15일 국내부분식 예상도 -출처 한국천문연구원



일식을 맨눈으로 관측하면 눈에 무리가 갈 수 있으니 반드시 특수 필터를 장착한 태양 안경 등으로 관측을 해야 한다.

 

우리나라에서 볼 수 있는 다음 부분일식은 2012년 5월 21일에 있다.

 

우리나라 시각으로 17시 55분경에 금환일식이 일어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해가 진 후 이므로 볼 수가 없다.

 

일식현상은 해가 가려지는 정도를 기준으로 부분일식, 개기일식, 금환일식으로 구분한다. 부분일식은 해의 일부가 가려지는 경우, 개기일식은 해의 전부가 가려지는 경우이다. 금환일식은 지구와 달의 공전 궤도에 의해 해의 전부가 가려지지 않고 테두리가 남아, 금반지처럼 보이는 경우를 말한다.

 

이번 금환식의 모습은 중앙아프리카공화국, 콩고민주공화국 북부, 우간다, 케냐, 소말리아, 인도, 스리랑카, 방글라데시, 미얀마, 중국 등에서 관측이 가능하다.





1월 15일 금환식 관측가능지역


반응형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