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케치업 > 3Ds 맥스 > FBX 변환 팁
시티즈 스카이라인 에셋 제작시 적용되는 팁입니다.
스케치업에 작업한 모델을 3Ds MAX(이하 맥스)를 통해 FBX를 만들고 텍스처를 뽑아내서 게임에서 적용 시키는데요
에셋 에디터에서 FBX 모델을 불러와도 아무것도 안뜨는 현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결론 부터 말씀드리자면
맥스에서 FBX로 내보내기 할때 단일 레이어가 아니면 에셋 에디터에서 아무것도 나타나지 않습니다.
이건 맥스에서 레이어만 정리 해주면 간단히 해결됩니다. 에셋 제작을 독학?하면서 엄청 삽질 했던 부분이기도 합니다.
스케치업에서 작업한 파일을 맥스에서 불러온 후
레이어창(상단 도구메뉴-레이어관리)을 열어보면 아래와 같이 몇개의 레이어가 나눠져 있습니다.
숨기기에 전구가 켜져 있는 레이어가 건물 모델이고 나머지는 가이드 포인트 같이 스케치업에 보조해주던 포인트 들이 레이어로 같이 넘어와서 여러개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모델링 레이어를 하나만 나두고 다 제거 해워야 됩니다
그래야 에셋 에디터에서 제대로 모델을 불러와집니다.
모델이 있는 레이어를 잘라서 기본값에 붙여 넣어주고 나머지는 삭제합니다.
기본값 부분도 앞쪽에 + 눌러서 열어서 모델 이외의 레이어가 있으면 제거해서
아래와 같이 하나의 레이어만 남겨두고 FBX로 변환해줍니다.
텍스처 작업하고
스카이라인의 에셋 에디터에서 FBX 파일을 불러오면 아래와 같이 제대로 모델이 불러와집니다.
위 건물은 심아트의 Simeon 님이 제작하신 것입니다.
참~ 쉽죠~ ?
저도 처음에는 뭐 때문에 에셋 에디터에서 모델이 안나타나는건지 머리 싸매고 있다가 포기하고 스케치업으로만 작업했었는데... 이후에 레이어 구조를 살펴보다가 문제를 해결하게 되었네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