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태풍
태풍은 북태평양 남서해상에서 발생하는 열대성 저기압 중에서 중심 최대풍속이 1초당 17m 이상의 폭풍우를 동반하고 있는 기상현상
○ 태풍 특보 시 행동요령
- 먼저 거주지역에 영향을 주는 시기를 미리 파악해 외출을 자제한다.
- 스마트폰에 재난안전정보 포털 앱인 안전디딤돌을 설치하면 실시간으로 재난 안전 정보를 받아볼 수 있다.
- 가족과 떨어져 있을 상황에 대비해 연락 방법을 공유하고, 대피할 장소도 확인해둔다.
- 만약을 대비해 응급약품과 손전등, 식수, 비상식량도 미리 준비해두는 게 좋다.
○ 태풍 행동요령
- 유리창과 창틀이 만나는 틈에 신문지를 접어 끼우기
- 깨진 창문의 유리 파편을 막기 위해 커튼을 쳐두기
❑ 호우
‘호우’란 일반적으로 단시간에 많은 양의 비가 내리는 것을 뜻하는데 그중 ‘집중호우’는 한 시간에 30mm 이상의 비가 쏟아질 때를 의미하고, '국지성 집중호우'란 시간당 최고 80mm 이상의 비가 직경 5km 이내의 좁은 지역에 퍼붓듯이 쏟아지는 현상을 말한다.
○ 호우 행동요령
- 만약 본격적으로 폭우가 쏟아질 때 밖에 있다면 지하차도 보도 등 저지대를 벗어나 안전지대로 대피
- 대피할 때는 하천변이나 산길, 전신주, 변압기 주변 등은 피해야 한다.
❑ 침수 행동요령
- 반지하주택에 거주하거나 지하철역, 지하상가 등에 있을 경우 만약 바닥에 물이 조금이라도 차오르거나 하수구에서 역류한다면 즉시 안전한 지상으로 대피해야 한다.
- 물이 차오르기 시작하면 전기 전원을 차단 후 문을 열고 신속히 대피해야 한다.
- 계단으로 대피 시에는 난간을 잡아 안전하게 이동하는 게 좋다.
❑ 풍수해 이후 행동요령
1. 대피했다가 돌아오면 무엇보다 집과 가족의 안전을 확인
2. 물에 잠긴 집안은 가스가 차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창문을 활짝 열어 환기하고 들어간다.
3. 수돗물이나 저장되었던 식수는 오염 여부를 확인한 후에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