쥬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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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의 조직 구조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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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로젝트의 구조유형>

1. 기능 조직

2. 프로젝트 촉진자 (expeditor)

3. 프로젝트 조정자 (coordinator)

4. 매트릭스 조직

5. 강한(strong) 매트릭스와 약한(weak) 매트릭스

6. 프로젝트화 조직

 

 (1) 기능조직

- 가장 많이 쓰이는 구조로서 위계적이며 과업 전문화에 기초한 기능 중심의 배치, 일선과 스탭간의 책임 분리, 제한된 통제 범위 등이 그 특징

   - 제한된 자원을 서로 더 얻으려고 경쟁하는 가운데 프로젝트의 우선 순위에 대한 갈등발생
   -
프로젝트 매니저에게는 공식적 권한이 없음

- 프로젝트의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서 비공식적 권력 구조와 대인 관계 기술에 의존

 

(2) 프로젝트 촉진자

- 프로젝트 매니저에게 공식적 권한이 거의 없는 접근 방식
-
프로젝트 매니저는 책임을 지는 임원의 보조자 역할수행, 팀원들은 각자의 조직에 남음

- 촉진자(the expeditor)는 개인적으로 의사 결정을 내리거나 실행할 수 없음
-
촉진적 구조는 프로젝트의 중요성과 비용이 낮은 경우, 전통적인 기능적 조직에서 사용

(3) 프로젝트 조정자

- 프로젝트 매니저에게 가시성과 권한이 더 많이 부여된다는 점을 제외하면 촉진자 조직과 비슷

- 금전적 관점에서 프로젝트의 규모는 전체 조직에 비하여 작지만 권한과 충성심은 강화

- 프로젝트 조정자는 기능 조직 내의 각 구성원들에게 작업을 할당할 수 있는 권한을 보유함

<단점>

- 경영층은 권한의 분산에서 비롯되는 문제에 대처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을 수 있음

- 관리자들은 프로젝트 매니저에게 권력과 권한 중 어느 하나라도 넘겨주기를 주저할 것임

- 부서장에게 보고하는 라인-스탭 프로젝트 매니저들은 다른 부서에 속하는 프로젝트의 업무에 대한 어떠한 권한이나 통제권이 없다. , 연구 부서의 프로젝트 매니저는 제조 부서 활동을 지도할 수 없음

 

(4) 매트릭스 조직

 - 기능적 (수직) 권한 계통을 유지하는 한편 프로젝트 가 지속적으로 유입된다고 가정하여 비교적 영구적인수평적 구조로 프로젝트를 지원하는 기능 부서들과 상호 작용하도록 설계되어 있음

  

(5) 강한(strong) 매트릭스와 약한(weak) 매트릭스

- 두 단어는 매트릭스 내 통합 기능의 상대적인 중요성과 영향력을 나타냄

- 강한 매트릭스"에서는 힘의 균형이 프로젝트 매니저 쪽으로 기울게 됨
- "
약한 매트릭스"에서는 힘의 균형이 기능부서 관리자 쪽으로 기울게 됨

약한 매트릭스는 한 사람이 기능 부서 전반에 걸쳐 프로젝트의 업무를 조정하는 책임을 맡고 있을 때에 시작

 

<매트릭스구조의 장단점>

- 장점

1. 프로젝트 목표의 명확성이 높음

2. 자원에 대한 프로젝트 매니저의 통제력 향상

3. 우발적 상황에 대하여 신속한 대처

4. 기능 조직들로부터 더 많은 지원 확보

5. 희소한 자원의 효율성 극대화

6. 기능 부서간의 조정 작업 향상

7. 일정, 비용, 품질, 성과간의 균형 개선  8. 수평적, 수직적 정보 배분 효과성 향상

9. 프로젝트화 조직 내보다 프로젝트 종료 작업이 무리가 없음

10. 강력한 전문기술 기반으로 모든 프로젝트에 동일하게 사용

11. 프로젝트 완료 후에도 소속 부서를 유지

12. 종업원의 사기 문제 감소

13. 갈등의 최소화 및 해결 용이

14. 예비 프로젝트 매니저들에게 대한 교육훈련 제공.

 

- 단점

1. 행정 직원이 지나치게 많기 때문에 회사 전체의 관점에서 비용 효과성이 떨어짐.

2. 프로젝트 팀원이 한 명 이상의 상사에게 보고

3. 감시와 통제가 복잡

4. 자원 배분과 프로젝트 우선 순위에 관한 문제 발생

5. 기능부서 관리자의 우선 순위가 프로젝트 매니저와는 다를 수 있고 프로젝트 실패를 감수하면서까지 그러한 우선 순위를 따를 위험이 있음.

6. 방침과 절차를 수립하기 위해 다방면에 걸친 노력 필요

7. 각 프로젝트 조직이 독립적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작업이 중복될 가능성 증가

8. 우선 순위 차이, 권력 다툼, 희소 자원에 대한 경쟁으로 갈등이 존재할 가능성 높음

 

(6) 프로젝트화 조직

- 모든 직원들이 직접 프로젝트 매니저에게만 보고하는 조직이라고 정의

- 가장 강력한 형태의 프로젝트 관리 조직

- 문제점 :

1) 설비가 중복되며 자원이 비효율적으로 사용될 수 있음

2) 일단 프로젝트가 완료되고 나면 직원들을 회사 내에서 재배치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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