쥬벤
행복한 하루 되시길~!
2010년 1월 4일 사분의자리 유성우 관측

반응형

2010년은 초반 부터 눈길을 끄는 월식, 유성우, 일식, 블루문 등의 천문현상이 있습니다. 
이후 천문 현상에 대한 내용은 차차 올리기로 하고 사분의자리 유성우에 대한 정보를 올려봅니다.

1월 1일 부분월식.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Etc.] - 2010년 새해 첫날 부분 월식

1월 4일 사분의자리 유성우
1월 15일 금환일식 (우리나라에서는 부분일식) 
1월 28일 화성 최대접근
1월 30일 블루문 (한달에 보름달이 두번 뜸. 두번째 뜨는달을 블루문이라 함. 1일,30일 보름) 


Above: Quadrantid meteors and the aurora borealis, Jan. 4, 2008. Photo credit: Jeremie Vaubaillon of Caltech. [more]



2010년 사분의자리 유성우 극대는 국내시간 1월 4일 오전 4시경.
시간당 최대 120개의 유성이 떨어질 것이라 합니다.

1월 4일은 오후 10시반경 달(월령 19.0)이 떠서 다음날 오전 9시반경에 지기 때문에,
유성우를 관측할 때 달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즉 유성우가 잘 안보인다는것입니다. 시간당 최대 20개일수도 있다는 이야기가 보입니다.

실제로 사분의자리라는 별자리는 현재 존재 하지 않습니다. 용자리에 흡수 되었다고 합니다.
관측할때는 북두칠성 국자 모양의 손잡이 근처를 관측하시면 됩니다. 







기상예보를 보니 날씨가 매우 추울것 같습니다.
특히 새벽 4시경. 가장 추울때이니 따뜻하게 옷을 입으시기 바랍니다.

지난번 사자자리 유성우 관측 & 사진촬영 하면서 정말 추웠던기억이 납니다 ㅠㅠ
준비 잘 하셔서 좋은 추억 만드시길바랍니다.

[사진/기타] - 2009 사자자리 유성우 관측후기
[Etc.] - 사자자리 유성우 관측준비 & 위치찾기
[Etc.] - 사자자리 유성우 2009년 11월 18일
[사진기본] - 사자자리 유성우 촬영법




사분의 란?

상한의()라고도 한다. 0°에서 90°까지 눈금이 있는 4분원의 금속환()이 있고, 그 중심을 벽에 받치게 되어 있다. 눈금의 0점은 중심에서 밑으로 내린 실끝에 매달린 추로 맞추고, 중심을 축으로 하여 연직면() 안에서 움직이는 통으로 별을 보았다. 통의 위치를 가리키는 눈금이 별의 천정거리를 나타낸다. T.브라헤는 사분의를 사용하여 화성을 정밀하게 관측한 것으로 유명하다.

사분의자리(Quadrans Muralis) 헤라클레스자리, 용자리, 북두칠성, 목동자리에 끼여 있는 별자리이다. 예전에는 이 별자리가 있었으나, 지금은 용자리에 편입되어 없어졌다. 유성우는 남아 있다. 사분의자리 유성우는 1월 3일 경 떨어지는 3대 유성우 중 하나이다.
반응형
이 블로그의 광고는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Comments,     Trackbacks